창의성의 개념은 많은 연구자가 중요시하는 요소의 초점에 따라 정의되고 있다. 그 결과 창의성이라는 용어가 독창성, 확산적 사고, 창조성, 직관, 상상력, 창안, 신기성, 영재성 등의 단어와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다(김선하, 1993). 그러나 최근의 창의성에 대한 개념은 유전적 산물과 함께 개인의 인지적, 심리적 요인과 이의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로서 얻어지는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초기에 창의성을 신의 개입으로 여겨 신비스러운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세상 것이 아닌 산물을 만들어 내는 일이라고 간주하는 신 지적 접근, 창의성이 의식적 현실과 무의식적 욕구의 갈등에서 생긴다는 정신 역학적 접근, Torrance의 창의성 사고력 검사처럼 그림이나 언어를 통해 유창 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측정하려고 시도했던 심리 측 정적 접근 때문에 이루어졌다. 이어서 창의성의 근본을 ‘사고력’과 ‘지식’에 초점을 두고 창의적 사고의 기저에 깔린 ‘정신적 표상과 과정’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인지적 접근, 성격적 변인과 동기적 변인, 그리고 사회 문화적 환경 변인을 창의성의 근원으로 보는 사회․성격적 접근이 있다(조연순, 2001).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의 개념을 연구자들이 창의성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인지적 접근, 심리 측 정적 접근, 성격 특성적 접근, 그리고 합류적 접근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인지적 접근에서는 창의성을 하나의 인지적 과정으로 보고 문제 해결 과정과 통찰을 주로 다룬다. Guilford(1975)는 지능을 조작, 산출, 내용으로 나누고 그 가운데서 조작영역을 인지, 기억, 확산적 생산, 수렴적 생산, 평가 5개 요인으로 나누었으며 확산적 생산이 창의적 사고에 관련된 능력으로 보았다. 그리고 창의적 사고에는 문제를 재정의하는 능력과 문제에 대한 민감성도 포함되기 때문에 창의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가 같은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또한 Torrance(1976)는 문제의식이나 결핍, 지식의 결함, 불가시적 요소들, 부조화 등을 감시하거나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가능한 자료를 수집하여 해결책을 찾고, 그 결핍된 것들에 관한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반복 검증하고 수정, 재확인하여 완전하게 하고 마침내 그 결과들을 전달하는 것이 창의성이라고 하였다. 한편 창의성을 과정 측면에서 보는 연구자들은 창의성이 발생하는 과정에 서 위계나 단계를 주로 다룬다. 따라서 창의성의 기저에 있는 사고양식이나 정보 처리 습관을 밝혀내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Paynes(1992)는 창의성을 문제탐색, 사실 발견, 문제 해결, 아이디어 발견, 해결안 발견, 수용 발견의 6단계 모형으로 확장하여 수렴적 과정과 확산적 과정을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 더함으로써 인간 사고의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측면과 함께 직관적, 종합적, 수용적 측면을 통합시켰다. 그리고 Feldhusen과 Treffinger(1994) 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문제 이해, 아이디어 산출, 행동 계획 및 실행의 3단계를 거치면서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가 일어나는 문제 해결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단계에 국한하기보다는 개념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과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정의들은 사고력과 지식에 초점을 두고 창의적인 사람이 행하는 창 의적 산출물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즉, 창의성은 유창상,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의 요소를 포함한 확산적 사고뿐 아니라 수렴적 사고도 함께 통합하고 있으며 창의성을 문제 해결의 관계와 같은 정 신현상으로 보거나 문제 해결의 형태로 보고 있다. 심리 측 정적 접근을 취하는 심리학자들은 특히, 발산적 생산을 요구하는 과제에서의 수행을 강조한다. 발산적 생산이란 적절한 반응을 다양하게, 많이 그리고 독특하게 생성해 내는 사고를 말한다(김영채, 1999). Guilford(1967)는 발산적 사고의 산출물 요소로써 사고의 유창상, 연상의 유창성, 단어의 유창상, 표현의 유창상,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정의하고 그것을 측정할 수 있는 여러 테스트를 제작하였다. 유용성 테스트, 단어의 동의어 반의어 테스트, 첫 철자나 끝 철자를 사용한 언어리듬성 테스트, 문장 만들기 테스트, 용도 테스트, 희귀한 단어연합 테스트가 그것이다(최정현, 2000, 재인용). 그리고 언어 검사와 도형검사로 구분되어 유창상,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 개방성을 측정하게 되어있는 Torrance 창의적 사고력 검사가 있다. 이도형 검사에서는 그림을 완성하는데 세부적인 내용을 얼마나 독특하고 자세하게 정 교화시키고 있는지를 특별하게 고려한다(김영채, 1999). 그 외에 Wallace와 Koran(1965)의 창의성 검사와 대안적-용도검사가 있으며 우리나라의 검사도 구로는 전경원의 ‘유아용 종합 창의성 검사’가 있다. 이처럼 심리 측 정적 접근에서는 질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보여주는 과제 수행의 능력을 측정하여 창의성을 나타내고 있다. 성격 특성적 접근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 산물을 산출해내는데 인지적 측면보다는 성격적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다. 이들은 성격을 개체의 환경에 대한 반응 체제로 보고 개인의 성격적 요인, 특성, 성격 구조 등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이 기숙, 2001). 창의적 사고력을 창의적인 성취와 관련 있는 행동 특성으로 설명하였던 Treffinger(1980) 는 호기심, 상상력, 생산성, 사고와 판단에서의 독자성, 지속성, 문제에의 몰두, 미래와 미지의 것에 관한 관심,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노력 등으로 구인을 설정하였고 Sternberg(1988)는 다양한 성격 특성의 목록에서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인내,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 기꺼이 모험을 하려는 정신,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확신 등과 같은 다섯 가지의 특성이 항상 공통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김운기, 2000, 재인용). 창의성에서 인지보다 개인의 스타일을 중요시한 Barron(1988)은 새로운 방식으로 보는 것에 대하여 개방적인 것, 직관, 기회에 대하여 기민함,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대하면 그것을 하나의 도전으로 보고 좋아하는 것, 전제와 가정을 질문하는 독립성, 위험감수와 모험하기, 사고가 비관습작이며 그래서 특별한 연결을 만들 수 있는 것, 주의집중을 예리하게 하는 것, 그리고 형태와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 무엇을 창조하려는 용감성이나 동기와 결부된 창의적인 개인 특성을 강조하였다. 합류적 접근에서는 어떠한 요인들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Amabile(1983)은 ‘내적 동기’, ‘영역 관련 지식 및 기능’, ‘창의성 관련 기술’을 중요 요소로 부각했고 Sternberg와 Lubart(1991)는 투자이론에 서 ‘지적 능력’, ‘지식’, ‘사고유형’, ‘성격특성’, ‘동기’, ‘환경’을 중요 요소로 확장 시켰다. 상호작용에 좀 더 관심을 두는 Urban(1995)은 창의적 개인의 인지적, 성격적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는 절차적 구조를 다룸으로써 4 PE 모형을 제시하였다. 즉, 창의성은 창의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Problem)와 문제를 산출물로 만드는 과정(Process), 창의성을 드러내는 산출물(Product), 창조하는 개인(Person), 창의성이 나타나는 데 필요한 외적 조건으로서의 환경(Environment)이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조연순, 2000, 재인용). Csikszentmihalyi(1988) 는 창의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 개인, 영역, 분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즉, 한 영역에서 인지 과정과 성격특성, 동기에 따라 정보를 끌어오고 변형하며 확장하는 의미로서의 ‘개인’과 어떤 영역에 영향을 주고 통제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선택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분야’, 그리고 다른 사람들 혹은 미래 세대에게 창조적인 산물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영역’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창의성에 대한 합류적 접근의 설명은 창의성을 단일적 측면으로 보면 전체의 일부를 전체로 보게 되는 오류를 보완할 수 있으므로 강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김운기, 2000).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합류적 접근의 창의성은 복합적인 작용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창의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한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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