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를 구성하는 여러 능력이 각기 발달하는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유아 기와 아동기의 몇 년 동안 확장된다(Zeinder & Matthew, 2000). 이러한 정서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 중 환경의 힘에 의해서도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즉, 유아기 정서 발달은 생물학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문화․교 육 경험이 함께 결합하여 이루어진다(Goldman, 1995). 부모의 보살핌이 필요 한·영․유아시기 몇 년간은 유아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의견을 형성하면서 서 가장 기초가 되며 또한 결정적인 시기이다. 특히 부모는 유아의 정서 발달에 있어 최초이자 가장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며 그러한 부모를 둘러싼 가정환경이나 가정의 분위기는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직․간접적으로 전달되며, 학습하는 내용을 통해서 유아는 그들의 정서와 정서 조절능력뿐만 아니라 정서 지식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유아의 정서능력 발달에서 부모를 포함한 가정환경의 중요성에 관하여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면, 아동의 정서 지능은 가정의 심리적 환경에의 해 영향을 받으며(최진희, 2003), 가정환경의 심리적인 환경이 유아의 성격이 나 감정, 인지 등의 발달에 비중 있는 영향을 미친다(문용린, 1996; 이병래, 1998; 장명옥, 2000).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환경도 유아의 정서능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어머니의 역할만족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높고(이경아, 2008), 부모가 유아에게 부모 역할의 하위영역 중 공감을 많이 할수록 정서조절능력이 높아지며(김은자, 2004), 부모 모두의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 태도가 유아의 정서 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아버지 보다 어머니의 양육 태도가 자녀의 정서 지능 발달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정선희, 2002)고 보고하고 있다. 이는 부모가 부모의 역할에 만족하고 유아와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더욱 애정적일 때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향상된다는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부모 역할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아버지가 통제 역할을 많이 할수록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높아지며, 어머니가 격려 역할과 합리적 권위 역할을 많이 할수록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높아진다(김진희 보고도 있으나 강은주․김영주(2006)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유아의 정서 지능 차이’에서 아버지의 양육 태도는 유아의 정서 지능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고 어머니의 양육 태도에 따라 유아의 정서 지능에 차이가 있으며 부모의 애정적 양육 태도가 일치할 경우 유아의 자기조절 정 서지 능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부모가 유아의 긍정적․부정적 정서에 모두 반응을 보이지만 부정적인 정서에 더 많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부정적인 정서에 대해 부모가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정서 지능의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김정림, 2009)고 보고하고 있다. 즉, 부모가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공감하고 지지적인 반응을 보이면 유아는 더욱 긍정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타인의 욕구에 대해서도 공감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으므로(Tomkin, 1991) 부모가 유아의 부정적 정서를 어떻게 수용하고 반응하는가에 따라 유아들의 정서를 긍정적으로 사회화시키는 원천이 된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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