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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학

유아교육학에 따른 유치원 교사의 직무

 교사는 사람을 가르치는 전문가이다. 사람을 가르치는 일, 즉 교사직은 다른 직종의 전문가와는 다르게 그 역할과 책무가 커서 사명이라고 표현할 만큼 중요하다. 교사의 사명에 대해 한상길(2011)은 그의 저서인 교직 실무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사명(使命, mission)이란 글자 그대로 사(使:부릴, 심부름할, 현대적 의미에서 위임된 사람)에 주어진 명(命:시킬, 명령할)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교사의 사명 이란 학생의 교육을 위임받은 교사의 임무 혹은 과업이다. 즉, 학생을 지도하고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임무를 수행하는 일이며, 이는 교육과정(curriculum)에 제시된 목표로서 홍익인간 육성과 그 하위에 있는 교과 목표와 학년목표 및 단 원목 표에 도달하도록 교사가 수행하는 일이다. 교사는 사명감을 가지고 교직 활동에 임해야 한다. 특히 유치원 교사는 아직 발달 적으로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더욱 사명감을 가지고 책무 수행을 해야 한다(박은혜, 2008). 유아들은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 입학하면서 처음으로 형식적인 교육기관에서 또래와 함께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그 중요한 시기에 교사와 만나게 된다. 가정에서 주로 양육자와 대부분 시간을 보내던 유아들은 유아 교육기관에 입학하면서 담임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이라는 중요한 과업에 직면하게 된다. 유아의 교육을 담당하게 되는 유치원 교사는 유아교육 전문가이면서 동시에 유아의 전인적 인격 형성 및 발달과정을 돕는 사회화 대행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이 은화 외 2006). 최근에 우리 사회에서는 종일제 유아 교육기관이 보편화하고, 유아들은 가정보다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가 유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유아교육은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일상생활 과정을 익혀가는 기본적 교육과 지식 제공은 물론 인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교사의 역할 역시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교사 역할은 단순한 지식 전달보다는 전문적 지식에의 한 인성교육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므로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인격은 매우 중요하다(서혜정․한애희, 2006). 유치원 교사는 유아들이 부모 이외에 처음 사회적 관계를 맺는 대상이며, 유아는 교사의 사랑을 통하여 자긍심과 사회성 및 존재감이 형성되므로, 유아의 행복한 유치원 생활을 위해 노력하며 교직 생활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이 기숙, 2006). 교사의 이런 책임과 의무감을 책무성이라고 표현한다. 한상길(2011)은 교사의 책임과 의무는 자율성과 전문성의 범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교사는 교육활동 실천에 있어 자율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가 없어야 정상적인 직무수행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또한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자율성 보장이 중시되어야 하는 만큼 그에 따르는 책무성도 강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과 책무성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교육활동이 실천 될 수 있을 때 그 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다. 유치원 교사는 책무성을 가지고, 스스로 전문성 신장과 전인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 사례로는 상급학교인 대학원 진학, 다양한 유형의 장학활동 참여, 스스로 노력하는 교사 직무에 대한 열정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위 노력은 유아들의 창의성과 인성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며, 교재․교구 의 개발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도하는 근본이 된다. 유치원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보호․양육뿐만 아니라 유아의 인지발달과 학습능력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 개발 등의 역할도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교사들의 전문적인 지식과 지속적인 자질 향상이 요구된다(권영례·김소라, 2011). 유아의 개인적 특성과 발달에 관한 끊임없는 연구와 좋은 교수법을 교실에서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교사의 전문성과 유아를 위한 하나의 과정이다. 현재 유치원 교사들은 교육과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상급학교에 진학하는 등 자신의 전문가적 자질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교재가 정해져 있지 않고, 환경 및 교육과정 구성 등이 교사의 창의성과 융통성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교사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서는 유치원 교사에게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자질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유치원 교사들은 단순한 보호․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양육담당자 역할뿐만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등의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유치원 교사는 전문적 지식과 자질 그리고 전문직으로서 그에 대한 역할기대 또한 높아지고 있다(백은주ㆍ조부경, 2004). 유아교육에서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는 업무에 대해 전문성을 지녀야 하고, 전문성을 지닌 교사도 교사양성 또는 연수와 컨설팅 장학 같은 도움을 받아 전문성이 지속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사회적 요구와 전문직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전 교육인적자원부, 2005). 첫째, 교직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이론적 배경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에서 전문직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유아교육의 올바른 목적을 이해하고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능력과 수행 평가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둘째, 전문직은 평생학습의 삶을 사는 자이어야 하며 장기간의 훈련과 교육을 요구한다. 교직 역시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전문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이상욱(2006)이 밝힌 21C 전문직으로서의 유치원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같은 맥락이다. 셋째, 교직에 종사하려는 사람은 전문적인 기술 획득을 위해 훈련을 받을 교육기 간이 필요하며, 엄격한 자격 기준과 표준이 요구된다. 이는 국가에서 관리하는 교사 자격증 제도로 국가에서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미경, 2007). 넷째, 교직은 지속적인 이론 연구로 표준이 되는 전문성을 신장시켜야 한다. 백은 주·조부경(2004)은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한 전문성 발현을 위해 깨어있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한상길(2011) 역시 자기계발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능력인 지식이나 기술을 자신의 의지로 깨우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자신의 내면에 잠재된 재능과 기술을 스스로 발현하고자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자기계발은 자기 자신에 대한 학습인 동시에 자신의 목표추구 행동이며, 자신의 의지가 발단되어 스스로 행하는 지속적인 배움 활동이라고 강조하였다. 교사 자격증을 획득하고 시험에 합격하여 교직에 종사하고 있는 중에도 연구는 계속되어야 하며, 급변하는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다섯째, 교직 수행에서 자율성과 책임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왜냐하면 교육이란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성장배경, 흥미와 욕구, 적성, 성별, 인종 그리고 사회적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도가 요구되는 일이므로,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방식으로는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여섯째, 교직은 다른 어떠한 직업보다 사회 봉사적 성격이 강하다. 유치원 교사는 가족구조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진출로 유아의 보호 및 교육 기능을 담당하므로 가르치는 일에 대한 사명감과 함께 보호 및 양육기능에 따른 사회 봉사적 활동 수행자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교사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치원교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해서 신장할 필요가 있다. 교직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교사 직무의 전문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Pesters(1988)는 전문직이란 그 분야의 공통적 지식과 기술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지식과 기술로 분야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일반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지식을 전수할 책임이 있으며, 지식과 기술의 자격 기준 관계를 규정지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교사의 직무는 법적으로 규정 된 해야 할 일로서(심진구, 1994), 교사의 직위와 직책에 맞게 수행해야 할 업무를 말한다. 교사의 직무는 업무(work), 역할(role)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즉, 직무 (job)은 직업의 일을, 업무(work)는 직업으로 하는 일, 맡아서 하는 일을 의미하며, 역할(role)은 직위를 차지한 사람에게 요구되는 기대와 구체적인 행동을 의미한다(황순성, 1989). 유치원 교사는 유아, 학부모, 동료 교사, 운영자, 장학사 등의 교직과 관련되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기대와 역할에 기초하여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김인영. 직무는 취학 전 아동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기 위한 제반 교육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토론, 이야기, 게임, 노래, 무용, 도화, 그림, 만들기 등으로 아동 자신과 사회 환경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며, 아동들의 관심과 소질을 계발하고, 자신감과 표현력, 협동 정신을 길러 준다. 또한 발달을 위해 제반계획 수립과 실천, 생활습관을 지도하고, 학습을 평가하며, 아동들의 성장문제에 관하여 학부모와 상의를 한다. 유치원 교사가 책임감으로 담당해야 하는 직무에 대해서는 「교육기본법」, 「유아교육법」 및 같은 법 시행령, 「교육공무원법」, 「국가공무원법」, 「공무원 근무사항에 관한 규칙」 등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