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학

영유아와의 상호작용과 교사 역할

영유아 교육은 영유아와 교구 또래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을 중심 , , 을로 환경을 점검하고 주도적 학습을 지원해주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가 어떠한 능력을 갖추고 교육환경에서 이를 발휘하느냐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 기대에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학자가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교사는 진단자 교육과정 설계자 교수 조직자 상담자 등 네 가지 역할로 나누어 범주화하였다는 유아교육 교사의 역할을 모친 모형 치료 모형 교수 모형으로 역할 관련적 역할로 나누어 교사의 역할을 설명하였다. 교사의 역할을 환경 제공자 관찰자 프로그램 계획자 연구자 부모교육 담당자 평가자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역할은 보호자의 역할과 더불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수자이고 상담자이며 연구자로서의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여야 한다는 것이다. 영유아가 매일 매일 경험하는 양질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을 돕고 촉진할 수 있으며 유아 교육기관에 와서 얻는 양질의 경험은 영유아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당 부분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유아 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유형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정규화형,통제형,비정 교화형, 중간형을로 제시하고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교화 형이다 정교화 형의 교사들은 대체로 왜 어떻게 하는 질문을 많이 사용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반응에 기초한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을 구사한다. 영유아들의 활동을 좀 더 확장하거나 활동을 정교하게 하여 활동의 질을 높이며 영유아의 흥미를 따르고 칭찬하고 영유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가장 많이 하는 유형이다. 둘째 통제형이다. 통제형의 교사들은 가끔 영유아의 행동을 중지시키고 방향을 바꾸며 과제 지향적인 질문을 많이 한다. 영유아가 이미 하고 있. 는 활동과 관련이 있는 것만을 하도록 하고 영유아들의 노력에 대한 칭찬이나 인정을 거의 하지 않는다. 셋째 비정 교화형이다 비정 교화형의 교사들은 영유아들에게 매우 반응 적이지만 영유아의 활동을 좀 더 확장하거나 정교한 활동이 되도록 조장할 수 있는 특별한 행동이나 언어적 반응을 거의 하지 않는다. 교사들이 영유아들에게 좀 더 많은 정보를 주거나 격려하기보다 단지 활동에 대한 설명뿐이다. 넷째 중간형이다. 중간형의 교사들은 때때로 유아들의 놀이 방향을 바꿔어 주기도 하고 활동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소개하기도 하며 영유아의 흥미를 따르며 가끔 정보도 제공하고 영유아들을 인정하고 칭찬도 한다. 보육교사의 역할 중 영유아발달 및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와의 상호 작용 특성을 보면 반응적인 태도 통제보다는 허용적인 태도 교사의 따뜻함을 들 수 있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안정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맺을수록 아동은 또래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보다 유능하다며 보고하고 있다. 또한 온정적이고 수용적이며 민감하게 교사와 상호작용하는 아동은 또래 관계의 유능성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반면교사가 아동에게 제한 제지 거부 갈등하는 등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가지게 되면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하고 있다.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서 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서 교사는 영유아 개개인의 요구에 대해 민감히 반응해야 하며 영유아의 발달 적 특성에 대한 지식과 대처 유동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애정적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신뢰감을 형성해야 하며 모범적이 언어 사용으로 언어 발달을 촉진해야 하며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시행하며 영유아의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관찰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하였다. 중앙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에서의 교사의 역할로 온화하고 수용적인 역할 개인차를 배려하는 역할 상호작용자료서의 역할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는 역할 바람직한 상호작용 교사 역할 모델의 역할 다양한 언어 경험 교사의 역할 등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교육 교사의 역할을 범주화하여 제시한 여러 학자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들이 안정감을 가지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원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유아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결정짓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및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관심을 두고 자기 점검을 통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