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교과는 과목의 특성상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로 학습자들이 행동하고 수행해 보는 과정적 지식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과 내용과 교수 방법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는 교과 교육학적 지식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체육 교과의 교과 교육학 지식과 관련된 연구로는 예비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체육 수업에서 교과 교육학 지식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조사하여, 체육에서 교과교육 학 지식이 경험의 차원과 연결될 수 있음을 밝힌 연구가 있다(Reveno, 1992). 국내의 체육 교과에 관한 연구로는 직전 교육과 결합하여 체육 교과 교육학 지식에 대하여 교사 교육의 양상에 관해 주목한 연구가 있다(김대진, 1994). 해 당 연구에서는 직전 교육에서 교사가 적절한 교과 지식 형태를 갖추기 위해서는 개념적 교과 지식 내용이 강조되어야 함을 주장하며, 현장의 경험 기회에 대해서도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더불어 안양옥(1995)은 체육 교사교육 프로그램과 교과 내용 지식의 연구 및 교사의 지식 변화 과정을 연구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노재민ㆍ구창모(1996)는 CPK를 ‘수업지식’이라고 정의하 여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간이배구에 대한 CPK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그들은 초임교사가 기능 수준과 게임 규칙에 강조를 두는 반면에 경력교사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며 직접적 지도를 수행한다고 제시하였다. 체육과 교과 교육학 지식은 체육 활동에 대해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실행 지식으로, 의도한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한다(조미혜ㆍ홍희정ㆍ김승환, 20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은 체육 교사의 역할을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역할’과 ‘수업 전문가로서 역할’을 제시하며 교사가 의미 있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교과 교육학적 지식의 요소를 강조하였다. 더불어 체육과 교과 교육학 지식의 구성요소로 교과로써 체육에 대한 지식, 체육과 교육과정 지식, 체육과 교수법 지식, 신체활동에 대한 학습 지식, 체육과 평가 지식, 체육과 교육환경 지식을 제시하였다. 조미혜 외(2013)는 체육 교과에 대한 전문성을 강조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려고 체육교과 교육학 지식에 대한 성취 기준을 개발하였다. 교육과정 분석 및 설문 조사를 통하여 체육과 교과 교육학 지식의 하위 내용 요소를 설정하였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7)에서 제시한 체육과 교과 교육학 지식 구성 요소에 기초하여 세부 요소를 마련하였다. 체육과 교과 교육학 지식은 크게 ‘교과로서의 체육에 대한 지식’, ‘체육과 교육과정 지식’, ‘체육과 교수법 지식’, ‘신체활동에 대한 학생의 학습 지식’, ‘체육과 평가 지식’, ‘체육과 교육환경 지식’으로 구분된다. 각각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 번째로 ‘교과로서의 체육에 대한 지식’은 체육과 교과에 대한 지식으로 ‘체육과의 방향과 역할’,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체육교과 내용 지식’으로 하위 내용 요소를 구성하고 있다. 두 번째로 ‘체육과 교육과정 지식’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지식으로 ‘국가 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 개발 지식’, ‘체육교육모형에 대한 지식’, ‘창 의성 교육에 대한 지식’, ‘바람직한 품성 및 인성에 대한 지식’으로 하위 내용 요소를 구성한다. 세 번째로 ‘체육과 교수법 지식’은 교수법과 교수 전략에 대한 지식으로 ‘체육수업 모형에 대한 지식’, ‘체육수업 전략에 대한 지식’, ‘체육교수 스타일에 대한 지식’, ‘체육수업 운영 지식’, ‘신체활동 능력에 대한 지식’, ‘수업 시 다양한 상호작용에 대한 지식’이 하위 내용 요소를 구성한다. 네 번째로 ‘신체활동에 대한 학생의 학습 지식’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지식으로 ‘학습자 발달 수준에 대한 지식’, ‘학습자의 신체활동 어려움에 대한 지식’, ‘학습자 동기에 대한 지식’, ‘학습자 성향에 대한 지식’, ‘학습자 정서에 대한 지식’으로 하위 요소를 구성한다. 다섯 번째로 ‘체육과 평가 지식’은 신체활동과 관련한 평가에 대한 지식으로 ‘평가방법 선정 지식’, ‘평가도구 개발 지식’, ‘평가 실행능력 지식’, ‘평가 결과의 분석 및 해석에 대한 지식’, ‘평가의 윤리성 확보에 대한 지식’이 하위 내용 요소를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체육과 교육환경 지식’은 ‘시설 및 교재ㆍ교구에 대한 활용 지식’, ‘안전에 대한 지식’, ‘수업 환경에 대한 지식’, ‘ICT 활용에 대한 지식’으로 하위 내용 요소를 구성한다. 하지만 이러한 구성 요소는 초중등학교를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유아 교사에 적용하기에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초중등학교와 다르게 유아 교육기관에서 체육 활동은 ‘신체’ 활동으로 명명되며 전문 체육 교사가 아닌 일반 교사로부터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초중등학교와 달리 체육을 하나의 교과목으로 인식하기보다 는 통합적인 활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다. 유아 교사의 신체운동에 대한 교 과 교육학적 지식에 관한 연구는 초중등학교 체육 교사에 비해 적은 편이다. 또 한 주로 교사의 효능감과 관련한 연구로 이루어져 있거나(이윤경, 2015), 질적 연구를 통해 유아 동작 교육에 관한 교과 교육학 지식의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로 이루어져 왔다(이 다정ㆍ곽은 순, 2015). 유아 교사의 신체운동 교과 교육학 지식과 관련된 선행 연구로 먼저, 이윤경 (2015)가 수행한 유아 교사의 신체 활동에 대한 교과 교육학 지식과 신체 교수 효능감 및 신체 교수 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있다. 결과적으로 유아 교사의 신체 활동에 대한 교과 교육학 지식과 교사 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유아 교사의 신체 활동에 대한 교과 교육학 지식과 교수 태도는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윤경, 2015). 즉, 유아 교사의 신체 활동에 대한 교과 교육학 지식은 교사의 효능감 및 유아에 대한 상호작용에서 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유아 교사의 신체활동에 대한 교과 교육학 지식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유아 교사의 신체운동에 대한 교과 교육학 지식에 대한 또 다른 선행 연구로는 우수 교사의 신체 활동에 나타난 교과 교육학 지식의 특성을 연구한 이 다정ㆍ곽은 순(2015)의 연구가 있다. 이들은 유아 교사의 지식을 교과 내용 지식, 교육학적 지식, 상황적 지식으로 분류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고, 신체 활동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교과에 대한 신념, 전공 지식과 같은 개인적 요소와 기관의 학풍, 자원 등과 같은 조직적 요소를 모두 강조하였다. 이는 유아 교사의 신체운동에 대한 교과 교육학적 지식의 형성에 있어 환경적 영향을 제시하며, 교과 교육학 지식의 구성요소가 독립적이면서도 서로 연관이 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특성들로 인하여 유아 교육분야에서는 초중등학교와 다르게 새로운 기준으로 교사의 교과 교육학 지식에 대한 기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종합해보면 신체운동 교과 교육학 지식은 교과의 특성상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며, 초중등학교에서 체육 교과에 대한 교과 교육학 지식의 연구는 초창기부터 진행됐다. 하지만 유아 교사에 대한 신체운동 교과 교육학 지식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더불어 관련 연구가 부족하므로 유아 교사의 신체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유아 교사와 예비교사의 관련 변인에 따른 신체운동 교과 교육학 지식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유아 교사의 신체운동 교과 교육학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는 것은 교사교육 측면에서 의의가 있으며, 유아의 신체운동 전 반에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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