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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학

초임 유아교사의 어려움

교사가 되는 첫해는 직업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시기이고 성인세계로 입문하는 시기이므로 학생생활의 자유로움으로부터 직업생활이 주는 제약과 책임을 갖게 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Ryan 자신감이 빠져 있는 상태에 있으며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기보다는 교과 중 심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려 하며 분위기 유지 지도 내용의 숙지 등에 많은 관심이 있지만 통찰력은 거의 지니지 못한다(황은희 Ryan(1980)은 초임교사가 처음 2년 동안은 자료와 업무를 조직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주 동안은 교과와 계획 면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초임교사들이 당면하는 주요문제는 교직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 많다 (Lorite; Britzman) 교직은 다른 전문적 직업과는 달리 체계적인 입문 문화가 없으며 일에 대한 책임을 한꺼번에 준다는 점(Lorrie; Goodman)과 더불어 학생으로서 16년간의 도제 경험이 있지만 실제에 대한 이해가 없어서 실제로 가르치면서 가르치는 일의 어려움과 복잡성을 알게 된다는 점 개인적이고 보수적인 집단 문화는 혼자서 모든 것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 능력과 자질에 따라 모든 것을 평가하는 교사 개인의 책임이 강조되는 사회적 신화 등이 초임교사들에 게 어려움으로 지각된다. 경력이 1년 미만의 교사인 경우 지도 능력의 부족으로 ‘원아들과의 활동’ 면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가 가장 많으며 관련 스트레스’는 경력이 1년 미만일 때 가장 적게 받다가 1~3년간에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고 3년 이상부터는 점차 감소한다(정미아). 또한 재교육 경험이 경력교사보다 적기 때문에 자신감이 낮아지며 이로 인해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현장교사의 능력에 대비되어 효능감이 낮아진다(박영태 외). 초임교사들의 특성을 연구한 84개의 연구를 종합하여 교육현장에서 직 면하는 문제들을 빈도수에 따라 우선순위를 24가지로 분류한 Veenman(1984)은 초임교사가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학급에서의 학생지도 동기유발 과제 평가 관계 형성 활동의 조직 자료와 지원 상황 개개인의 문제 다루기 시간과 준비로 인한 교수 행위의 부담 관계 순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외 교과 계획 교수 방법의 효과적인 사용 정책과 규칙의 인식 학습수준 결정 대한 지식 행 정가와의 관계 학교시설 지도 배경과 문화를 가진 학생들의 지도 교육과정 지침의 효과적인 사용 부족 지원 대단위 학급규모 등에서 실제적인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하였다. Odell(1986)은 초임 교사의 어려움은 수업 계획과 장학을 받는 데 필요한 시간의 부족에서 비롯된다고 하였고 다른 초임교사와 의사소통할 기회의 부족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김진형, 2000). Gold와 Roth(1993)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주요한 관심은 심리적 스트레스와 고립이었고 생존하기 위해서 받는 매일의 스트레스는 더욱 스트레스를 가중했다. 새로운 상황에 들어가는 것은 교사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초임교사들은 심리적 지원을 요구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초임 유아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조운주 외(1998)는 초임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 초임교사들이 가지고 있던 비현실적인 낙관주의에 대한 도전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초임교사들은 직전 교육기관 동안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대해 누구나 할 수 있고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비현실적인 낙관주의를 발달시키다가 통해 배운 이론의 현장 적용에 어려움을 느끼며 학 산 가지 도와 통제의 어려움 시간과 에너지를 요구하는 교직의 소모적인 특성 개인차를 적절히 다루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과 능력에 대한 회의 등으로 직전 교육에서 형성된 이상과 신념을 무너뜨리게 된다고 한다. 둘째로 초임교사들은 교사로서 교실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기술과 직전 교육을 통해 자신들이 학습한 이상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당혹감을 느끼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신의 무력감을 탓하게 된다고 한다. 셋째 가르치는 것에 대하여 자신감을 잃게 되고 이러한 자신감의 결여는 전문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개인으로서의 자신감도 상실하게 한다. 강 위 이(2002)는 유치원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자기 이해 측면과 지식과 기술 측면 측면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자기이해 측면에서 초임 교사들은 유치원 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으로 회의나 자격지심과 같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또한 학급운영 및 유아에 대한 책임이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다는 것에 대해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과 기술 측면에서는 유아 발달에 대한 이해 실제 수업에 접목하기 활동 아이디어 및 교수 기술 면에서 공통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생태적인 측면에서는 과다한 업무로 인한 수업 준비 시간의 부족과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에서 겪는 어려움․물적 지원의 부족이 초임교사들의 적응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진홍(2000)은 유치원 초임교사들은 업무와 원아들의 활동요인에서 가장 많은 직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다음으로 행정적 지원 안정 관련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리고 유치원 초임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특히 사회적 지지가 높을 때 직무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지지가 초임교사에게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서정림(2006)에 의하면 유치원 초임교사들은 수업 준비에 비교적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으나 이러한 노력에 비해 실제 수업의 진행은 자신의 계획이나 수업관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초임교사들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수업에 대한 반성과 평가의 과정을 거치면서 나름대로 어려움의 원인을 찾고 이를 보완해 나간다고 한다. 초임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에서 나타나는 것을 종합해 초임 교사들은 아동 다루기 진행 상대 평가 이외의 과다한 업무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들은 초임교사들의 어려움을 다루고 있으나 유치원 초임교사들의 어려움에 대한 결과로서 어린이집의 초임보육교사들이 겪는 공통적인 어려움으로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초임보육교사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의 특성을 반영한 초임보육교사의 어려움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보면 초임교사들의 문제점은 경력교사들이 가지는 문제점과는 차이가 있으며 초임교사들의 요구는 대체로 그들이 교육현장에서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들과 관련된 것이므로 초임교사들의 지원방안을 계획하기 전에 초임교사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문제점 파악하고 현장 요구를 수렴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초임교사들의 어려움과 요구는 기관 현장에서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들과 관련된 것이므로 초임교사들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특성과 요구를 수렴 것은 필수적이다. 또한 가지는 어려움과 경력교사들이 가지는 어려움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요구에 부합되는 현직교육이 주어져야 하며 교사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