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생태교육은 유아교육과 생태학의 합성어이며 세계관에 기초한 자연 친화적 유아교육이다. 생태지향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자연친화 적 교육을 실천하데 특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자연의 본성을 지닌 유아와 자연과의 정신적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및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며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임재택). 유아 생태교육은 생명사상 내지는 생명의 세계관을 기초로 하는 유아교육으로 교육 자체를 생명의 세계관에서 접근하는 것이다. 우리 인간이 살아간다는 것은 인간의 삶을 말하며 삶이란 살아서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 로 생활의 기본적 행위인 먹는 것과 자고 입고 생각하는 것이다. 유 아들은 이처럼 존재행위를 통해서 자연 생태계에 점차 적응하면서 유아는 성장하며 자연 생태계에 잘 적응하려면 유아는 적응력, 생기 및 면역력 왕성해야 한다. 이런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바로 유아 생태교육이다 (임재택 외). 오늘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자연과 함께 어울러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며 유아가 땅을 밟으며 뛰어놀 수 있는 시간이 나 공간이 부족하다. 아이들이 길가의 꽃이나 나무 이름은 알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지의 절제할 줄 몰랐던 사람들의 욕심을 치료하기 위해 필요하며(권미량 아이들에게는 잃어버린 자연과의 놀이를 자연 친화적인 삶을 찾아주어 일 부인 생태적 순환의 원리 속에서 인간이 자연과 공존하는 지혜를 알게 하기 위해 필요하다(박휘언 통해 보면 유아 생태교육은 농경 사회의 붕괴와 함께 전통문화가 말살되었고 반 생태적인 유아교육 현실로 몸과 마음 영혼이 병들어 가고 있는 아이들을 살릴 방안을 생각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하정연 생태 교육의 주체는 유아이고 또한 유아가 주인공이 되어 존중받으며 그들의 본성을 고려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 생태교육 실천을 위해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 자연 친화적 태도와 인성함양에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만 4세의 수준에 맞게 선별 보았다.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생태동화란 한 생물이 다른 생물이나 자연과의 불가분의 관계를 맺으며 하여 생태적 개념가치를 알며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윤미경 자연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자연과 인간 환경과의 공생관계를 이해하고 생명의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이야기책이다. (김미정)은 자연 생태에 대하여 손쉽게 접근하여 다양한 생태를 이해하고 생명의식 함양을 통하여 생태동화를 읽는 동안 유아는 자연의 모든 생명체에 대하여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중요한 매체이다. 그러므로 유아가 생태동화를 통하여 수많은 간접 경험을 하게 되며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로 인해 유아들의 호기심은 많은 자극을 받게 되며 경험한 것과 아는 것에 대해서 공감대를 형성하며 재정립하게 되는 것이다. 산책은 자연과의 만남을 일반적으로 산책이라 부르는데, 산책 등의 여러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그 의미를 살펴보면 가벼운 기분으로 이리저리 거니는 이라고 쓰여 있다. 산책은 걷는 것이지만 그 속에는 여유와 사색 자유 즐거움 등의 뜻이 담겨 있다 (임재택). 산책이란 유아들이 모든 자연물을 직접 보며 또한 듣고 느끼면서 체험을 하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산책은 특별 한 행사나 치밀하게 의도된 프로그램이 아니라 일상생활 일부이다. 아 이들이 매일 밥을 먹고 키가 조금씩 크듯이 산책도 아이들이 오감을 통하여 자연을 마음껏 느끼도록 매일 갈 수 있으면 좋다(임재택 자연의 생태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유아는 자연 친화적 태도를 증진 시 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산책 활동을 통해 생명 존중 의식을 형성하며 자연환경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 다(황의 명)의 연구도 이를 지지해주었다. 허윤정(2001)의 동물 기르기와 황인숙(2004)이 연구한 텃밭 가꾸기가 자연 친화적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같다. 산책활동에서도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는 교육 방법임을 시사한다. 그 외의 김선영 (2005),이수 민(2005)의 연구에서도 산책 활동을 통해 자연을 관찰하고 탐색하며 자연에 대한 사고를 확장하고 감각을 발달시키며 대한 존중감을 형성하게 되므로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를 증진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산책 활동은 유아들이 똑같은 자연물이라도 장소나 시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경험하며 대한 차이점도 발견하므로 다양한 사물을 통해 자기 욕구와 감정들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산책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하고 풍부한 자연의 재료 활용은 유아의 표현능력과 심미감의 발달 즐거움 등의 정서발달을 향상할 것으로 본다. 명상은 눈을 감고 조용히 생각하며 닦는 것 또한 의식집중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초월하고 성숙을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이며 다양 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또한 종교나 명상을 수행하는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서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김 향화).Rajneesh(2004)는 모든 유아의 가슴은 수많은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또한 위대한 호기심을 품고 출발하는 신비한 존재이다. 그러 나 성장기 어디쯤에선가 내면에 존재하고 있는 신비한 가능성을 잃어버린다고 한다. 명상은 그 신비한 힘을 해방 하는 일이며 명상은 사회에서 오염되지 않은 유아기가 명상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 명 상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도덕심을 함양하며 정신력을 계발하며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생태 미술이란 생태계의 사이클과 리듬에 반응하며 따라 끊임없는 변화 과정을 미술로 수용하는 자연환경 미술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생태 미술에서 자연은 때로는 작품의 내용과 형식 전체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주체적인 역할을 한다. 생태미술은 자연이 주체이면서 소재가 되며 인간들의 작품을 기획하는 과정과 행위이며 전체가 생태 미술이 된다(윤영미 교육은 동물 현상을 말하며 기존 미술교육의 내용적 면과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의 미술교육이라 하겠다. 자연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미술과 접목하여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김윤희 보고 맡는 세상의 모든 것을 직접 자기의 손으로 표현하며 사람 관계 속의 질서를 발견하여 주체가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을 생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숲 체험활동은 놀이나 이야기 실험을 통하여 자연과 직접 만 게 되는 생동감 있는 교육이다(이명환 유아들이 순수하게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 놀이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주며 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며 웃으며 수 있는 공간을 무한대로 제공해 주는 곳이다. 숲에는 구조적인 장난감이 없다 그러므로 유아는 숲에서 자연물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놀 수 있으며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대화도 나눌 수 있으며 수 있는 곳이 숲이다. 유아들은 단순한 나뭇가지 하나를 요리하는 도구로 화살로 그리는 연필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숲에서의 놀이는 아이들에게 있어 동화 속 같은 흥미가 되고 넘치는 모험이 되며 순수한 본연의 모습대로 성장하며 견인차 구실을 하게 된다(이명환 유아들에게 다양한 자연 소재를 제공하며 계절과 환경에 따라 변화하며 또한 숲은 햇빛 등이 숲을 이루고 있으며 생태계 요소가 계속 변화하는 시공간으로서 되어 있지 않아 유아들에게 다양한 상황들을 만들어 준다. 유아들이 읽고 그것을 함께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유아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적 능력들을 키워나가게 된다(곽노의 교육은 추상적이며 엄격한 주입식 위주의 교육이 아니며 자연성 계발에 적합하며 감각적이며 실물적인 교육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놀이 교육을 말한다. 그러므로 유아에게는 더욱 효과적이며 구체적인 놀이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숲에서의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은 유아에게 심 미감 감각운동․정서 능력 등을 발달시키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천경화의 연구에서도 숲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유치원과 일반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 하는 유치원을 비교하여 연구한 결과 숲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 아들이 환경에 대한 태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처럼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배우고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 서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가 자립심을 갖게 하며 정서적 안 정 속에서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이는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할 때 적극적이며 삶을 영위하는데 밑거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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