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의 개념을 먼저 살펴보면,인성의 사전적 개념은 사람의 성품이다. 성품이란 각각 타고난 사람의 성격과 품격을 의미한다.성격은 사람의 마 음의 바탕을 이루며 인간의 마음은 정의적인요소 ,지적인 요소,행위적 요 소로 구성되어 있다.또한 품격은 사람 된 모습을 뜻하며,품격은 인간됨 의 가치척도라 말할 수 있다.즉 인성을 정의하면 도덕적 가치가 개입된 인격과 개인들이 지닌 독특한 특성의 총체를 가리키며 성격이 결합된 것 을 인성이라 한다(김영옥외,2007).인성교육은 인간성을 기르는 교육 말 하며,인격을 함양하는 교육으로서 인간다운 성품을 기르는 교육이라 정 의할 수 있다.유아들의 인성형성에는 유전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인정하 지만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개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이 인 성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그러므로 인성은 환경에 역동적인 특성 을 보이며 환경과 유기적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황응연,2000).강 석규(2004)는 인성형성에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유아 교육기관 환 경,가정환경,문화적인 요인 등이 있다고 하였다. 가정환경은 인간이 태 어나 먼저 접하게 되는 교육의 장이며,인간의 기본적인 습관형성이 이루 어지는 곳이다.김영옥(2009)은 인성교육이란 사람이 생을 살아가며 마음 을 어떻게 쓰며 다스리는가를 길들이는 교육을 말한다.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남 효창(2004)은 자연은 체험을 통하여 올바른 인성발달을 기대하기에 적합 한 공간이고 또한 자연과의 만남은 인간의 인성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 이다.임재택(2002)은 유치원 바깥의 자연에서 유아들이 자신의 오감을 이 용하여 탐색하며 다양한 감각경험과 학습경험을 하며 유아는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낀다.또한 또래친구와 함께 어울려 놀며 여유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이와 같이 다양한 연구들에서 유아교육이 자연이나 자연 체험 활동을 기초로 이루어질 때 유아들의 인 성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유정하(2013)는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은 유아들이 생활하고 있는 생태환경에 구성원들은 신념을 갖고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주변의 자연환경을 활용해야 한다.그러므로 유아와 교사의 가치 있는 삶이 얼마나 행복한 가를 공감하도록 교사는 도 덕적 인성을 기르며 전문적인 인성교육 교수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은 실생활과 연계하여 편안하게 교육활동 분위기 를 연출 하고,유아가 직접 참여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역 할놀이,토론하기 협동학습,발표하기,노래 부르기,책 만들기,포트폴리 오 만들기 등 체험과 놀이 중심의 인성교육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이병 석,2009).따라서 유아들은 직접 자연을 관찰하고,만지고,느끼고,숨 쉬 며,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감각적인 자연체험과 자연이 자라는 만큼 유아들도 변화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유아기는 인성의 틀을 만드 는 결정적 시기이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며 더불어 존중하고 협력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하다.유아기에 인성교육 을 강화해야 하며 인성은 유아기에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인성은 개인들의 삶의 방향,도덕적 행동의 수준들을 결정하게 되며,다양 한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된다.특히 유아가 성장하는 과 정에 여러 가지 경험들이 축적되어 인성이 형성된다.그러므로 유아기에 는 보다 바람직하며 도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이 필요하다. 박찬옥(2010)은 유아기에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성교육의 방 법으로 유아들이 나쁜 행동을 하기 전에 예방적이며,효율적인 인성교육 을 실시해야 하며,도덕적 정신의 내면화가 이루어지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것은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이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하며,자발적인 동기에 의해 실천적 행동에서 나타나는 것이 중요하다.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한(2012)3-5세 연령별 누리 과정 에는 사회라는 공 동체 안에서 건강하며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려면 유아시기 부터 올바 른 인성과 바른 기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또한 타인 및 공동체와 바 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하여서는 바른 인성은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정해진 규칙을 준수해야 하며,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행위의 기준과 도덕적 가치들을 내면화해야 한다.유아기는 인 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또한 교육의 효과도 커서 유아기에 형성 된 태도와 습관은 평생 지속되어진다.그러므로 유아기부터 질서,협력, 배려 등 실천 위주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와 인성 교육 실시되어야 한다고 구성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본연구의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인성 하위요소로 개인정서,사회성, 표현력,자연 친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인정서 측면에서 인성교육은 사고나 가치뿐만이 아니라 감정이나 동 기, 무의식적인 측면까지도 포함되어 다루어야 한다.인성교육은 상식적 이며 인습적인 교육관을 넘어서 새로운 교육관을 필요로 하고 있다.정서 의 동요가 심하며 비현실적인 생각으로 고집이 세고,작은 일에도 지나치 게 걱정한다.현대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신감의 결여는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 있으며 ,이는 인성교육을 위한 정서지도 의 필요성 말한다(김문자,2013). 골만(Goleman,1995)은 대인간에 상호작 용에서 보이는 정서지능(EQ)은 지능과 대립 되어지는 개념이며,인간의 능력 발휘와 사회생활 속에 있어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소개 하고 있다.정서지능은 자신의 정서 상태를 인식하는 능력이며,또한 자신 의 감정을 의식적으로 다루며 억제하고 조정할 수 있다.정서지능은 능력 과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며,우리의 감정들을 얼마나 교양 있 게 다룰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김문자,2013,재인용). 사회성은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하여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그 러나 사회에서 사회·정서적 유능성을 교육받기 어려운 풍토이며,학교생 활에서는 또한 사회·정서적 능력의 취약함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예를 들어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친사회적인 행동을 하 는데 능숙하지 못한 학생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한다.또한 폭력적인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이며,이러한 행동양식들로 인 해 집단 괴롭힘의 표적이 될 가능성도 높다.이러한 행동들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나,공감이나 협동의 부재와 같은 문제,낮은 자아존중감등이 집단 괴롭힘의 원인이 된다(양원경외,1999).(차경명,201 3).사회 구조상 가정과 사회에서 아이들은 정서적 지지를 받는 것들이 점차 더 힘들 것으로 예상되어 어려움은 더욱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사회 동향은 사회·정서학습에 대한 요구를 높아지게 만든다.인성 을 다양한 과정에서 역동적인 인간관계 속에 발현되어 가는 중요한 인간 특성으로 정의하였다.또한 사회적 측면에서의 인성을 강조하였다.인성은 공동체 의식이 발달된 사회적 기술이며,사회적인 성숙함으로 보았다.인 간 환경 속에서 다양한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발달하는 특성으 로 인성을 강조한 연구자들은 또한 개인의 감성능력과 적응력 그리고 도 덕성,사회규칙에 대한 이해와 순응력 등으로 인성을 정의 하였다 (차경 명,2013). 자연 친화성을 살펴보면,자연은 유아가 체험을 통하여 올바른 인성발 달을 기대할 수 있는 적합한 공간이며,또한 자연과의 만남은 인성형성에 중요한 요소이다.유정하(2013)는 유아들을 위한 인성교육은 유아들이 생 활하고 있는 환경 구성원들이 신념을 가지며,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하 며,주변의 자연환경을 잘 활용해야 한다.유아 인성교육은 실생활과 연계 하여 편안하게 교육활동 하도록 분위기를 연출하도록 하며,유아가 직접 참여하며 체험과 놀이 위주의 인성교육 방법을 많이 사용하도록 한다.따 라서 유아들은 직접 자연을 관찰하고,느끼고,만지는 자연체험과 자연 탐 구활동을 통하여 자연이 자라는 만큼 자신도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스스 로 느낄 수 있다.최근 많은 연구결과를 보면 자연친화 교육활동은 유아 들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최귀영,2008).따라서 일상생활의 삶 속에서 유아는 자연과 직접적이고도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 해 자연 친화성이 이루어진다.더불어 교육 현장에서 생태교육 프로그램 이 이루어진다면 커다란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표현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선행연구에서 그 연관성을 찾아 볼 수 있다.생태 그림책을 활용한 생태미술의 신지현(2009)의 연구 결과와 자연 체험활동이 유아의 인성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정하(2013)의 연구 에서는 자연 체험활동이 표현력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유아의 명상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김향화 (2011)는 유아의 명상활동은 유아의 표현력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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