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친화적 태도는 인간의 감각을 활용하여 자연을 발견하고 체험하면서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과 마주치게 되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존재가 자연 일부임을 깨닫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느낀 감정은 자연과 친화되려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박미현.2013). 유아기 자연친 화적 태도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김진아(2007)는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동․식물을 포함하여 모든 자연물에 대하여 관심을 두고 사랑하며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더욱 친숙함을 느끼며 선호하는 태도를 말한다고 하였다.자 연 친화적 태도는 환경의 질 향상을 위하여 우리의 일상생활 중 환경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배제한다. 또한 생태계의 평형성과 자기 조절 기능 등을 회복시키는 생활양식을 선택하며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하며 오염된 환경을 개선하여 현재와 미래 모두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도록 하려는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서우석 태도는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며 사물이나 상태에 대하여 다양하게 반응하는 준비상태로 비교적 지속적이며 규칙성을 가진다. 때문에 유아기는 자연에 대하여 올바른 태도와 자연 친화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다(허 윤정00)은 유아기 자연 친화적 태도의 형성은 유아시기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개인의 특성과 주거지 환경 가족들의 태도 및 행동 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 변인들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아서 서서히 형성된다. (김진아).김송준(2006)은 유아기는 인격형성의 기초적 시기자 결정적 시기로 유아기는 자연 친화적 태도 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또한 한번 형성된 신념 시간이 흘러도 다시 새로운 특성을 함양하려면 어려움이 뒤따른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유아 생태교육은 자연 친화적 태도를 중점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의 자연친 화적 태도는 자연과 자주 접하는 생활 속에서 증진될 수 있다. 유아의 자연에 대한 태도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태도는 선천적이기보다는 주로 생의 초기에 접하게 되는 자연의 경험과 자연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후 천적으로 형성된다. 유아기에 자연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가까이 하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자연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자연체험은 떡잎집이기 때부터 직접 유아가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자연과 교감하며 자연과 상호작용하며 매우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게 되어 자연 친화적인 인식과 태도를 보이게 된다. 자연친 화적인 태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연 친화 교육은 단순한 유아기의 지식 습득이나 이해의 교육뿐만 아니라 태도 와 가치의 교육이다(이해경 갖게 되는 아이들의 자연친 화적 태도는 청소년기와 어른이 되어서도 환경문제에 바른 태도 형성에 기초를 갖게 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환경에 대해 바른 태도를 보이도록 해야 하며 대해 유아기에 친화적 태도를 계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 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한 자주 자연과 접할 수 있도록 하며 자연과의 만남이 유아에게 일상적인 것이 되도록 해야 한다(황의명 자연 친화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은 실천적 활동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기관은 유아에게 주변의 아름다운 환경 좋은 환경을 보며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들은 텃밭 일구기 기르기 등의 활동을 실천해 보고 생존에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며 인간과 환경이 적절하게 교류하는 방법을 배우게 도와주어야 한다(권희진 같이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연친화 적 태도를 자연을 친숙하게 접하며 직접 경험해 보며 속의 생명을 모두 가치 있게 줄 아는 태도로 정의하였다. 자연친화적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대한 존중 포함하여 네 개의 하위영역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기의 동․식물에 대한 사랑과 관심은 유아가 동․식물과의 만남이 직접적이며 지속적일 때 형성된다. 유아들이 동․식물과의 만남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되며 경험은 인지적 측면에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는 동물과 식물을 길러보며 경험을 통하여 그 대상에 관하여 관심과 호기심이 생기며 나아가 생명을 존중하게 되며 사랑하게 된다. 동물을 존중하는 환경 속에서 자라 나는 유아는 동물을 사랑하며 대할 줄 알며 동정심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한다(Goodall로 유아들은 자연 속에서 생명체를 관찰하며 기를 수 있는 여러 가지의 활동을 통하여 생태를 학습하며 또한 동시에 동물과 식물의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 들을 이해하게 된다.또한 조화롭게 살아가며 생명체에 대하여 사랑과 동정심을 갖고 모든 생명의 존귀함을 알게 되며 식물에 관하여 관심 과 사랑을 가지며 자연 친화적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은 자연을 접하면서 소중히 생각하는 활동이나 태도는 생명존중 인식과 관련이 있다. 권경임(2011)은 유아가 자연과 관련된 활동을 했을 때 자연 친화적 태도나 생명존중 인식에 긍정적 영향이 있다고 보았으며 관련된 활동과 생명존중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한 연구에서도 자연 친화적 태도나 생명존중 인식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생명존중 가치관이란 생명체를 보호해야 하는 단순한 환경보존 차원이 아니며 인간은 각각의 하나의 인격체로 세상에 존재한다는 가치론적 관점이다. 생명체는 그 자체로서 본연의 생명력을 발현할 수 있는 내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생명 존 중 교육은 모든 생명의 존엄성과 생명의 소중함과 신비함을 알게 하며 생명의 순환을 알게 한다. 또한 그러한 가치들이 자연스럽게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생명존중교육은 유아기부터 자연과 접촉하고 호흡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적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연과 공유하는 삶의 가치를 인식하며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며 귀하게 여기고 또한 더불어 자연과 조화롭게 생존해 야한 생명존중의식이 함양된다(이병래 대한 존중 의식은 짧은 시간에 형성되지는 않지만 성장하면서 오랜 시간 서서히 몸에 배 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 인간은 자연과 지속해서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며 함께 나누고 교류하면서 자연과 생명에 대한 가치의 존중을 알게 된다(허정민 외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길러주며 교육을 통하여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도록 한다면 유아는 성장하여서도 지구와 그 밖에 모든 생명체를 아끼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 좋아하는 것은 계절마다 변하는 꽃 대해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유아에게는 훌륭한 자연체험이 될 것이며 자연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될 것이다. 유아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 관계를 유아기부터 경험하고 인식하면서 가치를 존중하게 되며 윤리가 내면화된다.또한 개체 간의 관계에 대해 본질을 체험하며 중시하는 태도가 형성된다. 그러므로 자연 체험 활동은 유아기에 자연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형성하며 이후의 삶에 태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자연을 선호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모든 감각을 사용하여 직접적이며 경험을 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유아가 자연의 변화에 민감할 수 있도록 유아들이 사는 주변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서 자연을 자주 접하게 경험들을 제공해 주는 것들이 필요하다(김정숙). 자연 보호는 자연과 인간이 서로 어우러지는 삶을 살아가며 공존하는 관계이다.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삶을 추구하는 것이 당연한 하며 조화로운 삶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유 아는 자연과의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연과 교감을 나누며 또한 자연 속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존중하고 순응하며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을 가지며 행동하게 된다(조향숙 외).따라 서 현재 교육 기관에서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자연 친화적 태도 형성 교육의 중요성을 더욱더 인식해야 하며 자연친화 적 태도 형성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일상생활을 통하여 자연을 접하도록 하며 활동하기보다는 여유롭게 시간을 계획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자연을 발견하며 자연과 교감하며 자연을 체험하도록 기회를 가진다.
'유아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기 행복의 중요성 (0) | 2020.05.22 |
---|---|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과 인성과의 관계 (0) | 2020.05.21 |
유아 생태교육의 개념 (0) | 2020.05.20 |
유치원 컨설팅장학의 필요성 (0) | 2020.05.12 |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징 (0) | 2020.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