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 영상 문화 사회 미디어 사회 등으로 다양하게 규정된다. 미디어 사회에서는 이미지가 정보나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이므. (Image)로 노연석 한혜연 하동환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과 발달 그리고 보급은 사회 속에서 여러 유형의 이미지가 생성되고 교류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이에 학교 교육에서는 정보화 시대의 특성에 걸맞게 다양한 미디어 자료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박문갑 황준영 이경수 미래 사회를 살아갈 유아에게 어릴 때부터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 정보화,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힘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보의 수집과 선택 활용 능력을 증진하는 교육적 접근 및 다각적인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정보의 수집과 선택 활용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유아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 자료 중 하나로 신문을 들 수 있다. 이준영은 신문은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는 최신의 정보원이며 정확한 문법구사와 문장의 구성 다양한 글자와 숫 활용 사진이나 그림 광고를 활용하는 등 살아있는 교재로써 그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 안부근 왕 명희 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있어 신문만큼 좋은 자료는 없다고 하였다 지금까지 신문은 오랜 기간에 걸쳐 우리의 삶과 환경을. 대신해 왔으며 그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허현주 특히 신문과 교육이 만나면서 낡은 매체로 인식되던 신문의 가치는 교육을 통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신문의 교육적 접근은 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이를 흔히 신문 활용교육이라고 한다. 신문 활용 교육은 신문을 교재 또는 보조교재로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 즉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는 교육을 말한다. 최근 현대 사회가 창의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 사회에 진입하면서 논리적 사고와 토론 능력의 중요성이 커짐으로 인해 신문 활용 교육은 필요충분조건 이 되었다 대전일보 오연주 이명희 이수남도 사회에서는 정보 그 자체가 중요한 자산이고 다양한 최신의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신문은 있는 교과서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탐구학습 토의 학습 경험학습 등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학습의 창의적 주체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 능력 향상 사고력 증진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밝힌 바 있다. 반면 신문고 발언대에 따르면 신문 활용 교육이 아이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막는다는 비판적인 보고를 한 바 있다 그 이유는 신문 활용 교육이. 정규 교육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최신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어린 학생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건전한 비판 능력 향상을 저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문장해석능력이 미흡한 유아에게는 신문 텍스트에 대 . 한 이해력 부족이나 언어적 표현능력의 증진에 어려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제한점은 신문 활용 교육에서 유아 교사의 역할이나 유아를 위한 신문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내용과 방법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신문 활용 교육은 학생의 나이나 수준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신문 활용 교육은 신문에 담겨 있는 기사광고 사진 만화 표와 그래프 광고 등의 구성 요소를 활용할 수 있는데 아직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유아는 신문의 사진과 그림만을 통해서도 사람의 살아가는 모습과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을 알 수 있고 거기에서 필요한 만큼의 정보를 수집하여 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으므로 남궁경숙 신문의 구성요소 중 사진을 활용하는 것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조선일보에 연재되고 있는 신문은 선생님 학습지면은. 풍부한 그림과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더욱 신문의 내용에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내용에 대한 기억력도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사진은 시각 매체의 한 영역으로 사실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매체이며 유아고 육 분야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매체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원하든. 원하지 않든 끊임없이 시각적 이미지들과 부딪히고 이를 통해 정보를 얻으며 영향을 받는다 시각 매체는 사람들의 직접대면으로 소통하지 않아도 간접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으며 김희정 유아가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하는 교육활동도 시각 매체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이렇듯 시각 매체의 가치가 증대되면서 연대부터 우리나라의 신문은 기사 중심의 읽는 신문에서 시각적 메시지를 중요시하는 보는 신문으로 변화해왔다. 즉 쪼개진 시간 속에서 일반 독자들은 긴 문장으로 된 기사보 다 더 실감 나고 강력한 호소력을 지닌 신문 사진에 많이 의존하게 되었고 이는 것보다는 보는 것이 더욱 편할 뿐 아니라 빨리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문의 사진은 답답한 지면에 숨통을 열어주는 시. 각화 요소를 가질 뿐만 아니라 생생한 뉴스의 현장을 전달하는 정보가치까지 갖기 때문에 때때로는 기사 이상의 비중이 있다. 임준수 즉 사진은 신문을 시각화하는 필수요소 중의 하나이며 시각적 이미지를 전달하는 시 지각적 언어의 한다. 따라서 신문 사진은 미디어의 발달과 그 흐름을 같이 하면서 텍스트가 전해줄 수 없는 메시지를 전해줄 뿐만 아니라 텍스트보다도 그 상황을 함축적으로 명료 보여주고 있으므로 정연구 다양한 정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기사가 사진을 동반할 경우 사진의 크기가 큰 사진은. 독자의 관심을 더 잘 이끌 수 있으며 기사의 내용에 대한 독자들의 기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독자들이 기사를 더 잘 이해하도록 한다고 하였다. 또한 신문 사진은 현실성과 직접성을 목표로 삼고 있고 그 이미지가 피사체와 극히 유사하므로 독자는 자기가 본 이미지로부터 이것이 지시하는 피사체의 정체를 즉각 분간해낼 수 있다. 그러므로 박인철은 신문 사진의 생명은 진실성에 있다고 하였다 즉 신문 사진은 사실 그 자체를 눈앞에 제시함으로써 우리에게 제공되는 기사의 진실성을 보장해 주고 있다. 사진 이미지들은 해석이 따로 필요 없으므로 강력한 사진 이미지들은 일반 기사들보다 더 쉽게 우리 마음에 고정될 수 있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진. 이미지는 여느 모방적인 작품과 마찬가지로 다의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그 이미지가 띠고 있는 의미는 그것을 보는 사람마다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생각과 느낌을 이끌 수 있다. 김성민 역시 신문 사진에 제시된 이미지는.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과 동시에 다양한 의미의 해석이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고 하였다. 최근 사진을 활용한 유아 교육연구방법 유아교육에서 사진을 활용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러한 연구들은 직접 사진을 교수 매체로 활용하지는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신문 사진의 특성 및 기능에 비추어 볼 때 그 교육적 활용가치가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유아교육에서는 신문 사진을 활용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교수 매체로서 사진을 활용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디지털카메라의 유아교 육 기관 현장 활용 연구 김경철 박현진에서는 디지털카메라가 유아와 교사 모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록 매체 교수 매체로서 사용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고 생태 사진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 류혜숙 장정에 김정주 조형숙 디지털카메라를 활용한 유아 사진 교육의 효과 검증 정도로만 수행되고 있고 이는 단순히 사진만을 활용하거나 사진기를 활용한 연 신문 사진을 활용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신문 및 사진을 활용한 연구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백영 이선희 최인숙은 신문 및 사진 활용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유창상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의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김학희는 창의성의 부분적인 영역 유창상 독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박종혁은 주제 신문 활용 수업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고 하였으며 전경원 외도 신문을 이용한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사고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선희는 사진 그림 등의 신문 구성요소를 활용하여 꾸미기 만들기 활동을 한 결과 유아들이 활동에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생 표현해 볼 기회를 가졌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고 하였다. 또한 있는 사진은 현실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교실 안과 바깥 현실의 공백을 연결해 줄 뿐만 아니라 중앙일보 신문의 기삿거리는 흥미롭고 생소한 주제를 다루게 되므로 학습의 동기 유발에 대단히 효과적이며 사회적 문 제 거리를 주로 다룸으로써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신문의 광고나 사진 등의 그림은 유아의 정보 습득 능력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협동학습의 기회를 통하여 정보 자료의 분석력과 활용능력을 높이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발달을 돕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오연주 외 홍명숙 유아의 사회적 기술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 이수희도 신문의 사진을 활용한 초등미술교육이 아동의 그리기 능력 표현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하였으며 김경철 외도 사진 활용 교육이 유아의 묘사적인 측면이나 표상적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하였다. 이에 신문 사진 활용 교육 프로그램위 교수 학습 과정을 통해 유아의 이미지 리터 열풍 뿐만 아니라 신문 사진 활용 교육은 유아의 창의성 학습관 사회적 기술 표상능력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런데도 위와 같이 유아를 대상으로 한 신문 및 사진 활용 교육에 관한 위의 선행연구를 종합하면 대부분 신문의 기사 즉 문자적인 측면을 강조한 통한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있으며 시각적인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신문 사진을 활용한 체계적인 교육활동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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