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란 시간과 공간의 맥락 속에서 교수자, 학습자 그리고 수업 내용 간에 이루어지는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관계를 맺으며 가치와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이자 결과이다. 수업의 구성요소라 할 수 있는 교수자, 학습자 그리고 교육내용은 복잡한 상호작용의 과정을 발현하여 수업의 모습이나 본질 측면에 영향을 준다. 왜냐하면 요소 간 균형을 맞춘 안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 수업은 가르침과 배움 그리고 실천과 가치가 조화롭게 구성된 모습으로 발현된다. 그러나 불안정하고 어느 한 요소 쪽으로 기울어진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 수업은 가르침과 배움 그리고 실천과 가치가 제 모습을 갖고 있지 못한 형태로 발현된다. 그러므로 수업은 어떠한 구성요소를 강조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첫째, 수업에서 교수자를 강조하여 정의하면 교수자의 의도와 계획 등의 중요성이 언급된다. 그러므로 수업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 기능, 태도를 길러주는 과정이자(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교사들이 학습자를 위해 의도적이며 계획적으로 구성한 활동(천호성, 2008), 혹은 학습을 목적으로 한 모든 의도적이 고 계획된 활동(Gangé, Brigg & Wager, 1992)으로 정의된다. 둘째, 수업에서 학습자를 강조하여 정의하면 교수자의 의도나 계획보다 학습자 의 변화나 학습 등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수업은 학습자가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의 학습목표와 내용을 교수와 학습활동 을 통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부적 외부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성하는 과정이다(정석기, 2008). 변영계와 이상수(2003)는 수업이란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 활동을 하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적절한 지식을 얻게 하고, 학습자의 행동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행동이라고 정 의한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수업을 설명하는 입장도 있다. 임 창재(1994)는 수업이란 의도한 목표가 정해져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 사의 교수활동과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교육내용(학습내용)이나 교수 매체를 통해 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이처럼 수업은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수업의 본질적 의미가 함축하고 있는 공통점 또한 추출된다. 그것은 수업이란 학습자, 교사, 교육내용이 학습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계획적인 절차를 따라 상호작용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의 목적은 학습이다. 이때의 학습은 학습자만의 학습을 강조하는 것 이 아니라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간 학습을 의미한다. 수업에서 교수자인 교사또한 반성을 통하여 수업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둘째, 수업 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다. 수업의 다른 측면인 역동성과 불예측성을 고려할 때, 이는 서로 상충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배치된다고 생각하기보다, 상호보완 적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수업은 진공의 상태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현실 의 맥락에서 수업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실행되므로 예상하지 못하였던 여러 가지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자 와 교수자의 학습이라는 의도를 실행하기 위해 예측 가능한 범위에서 세심하게 수업을 계획해야 한다. 더불어 실행과정에서 계획의 실천만을 강조하기보다, 상 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유연성과 융통성 있게 역동적으로 수업을 운영하여야 한 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볼 때, 수업은 마치 줄타기와 같이 학습자와 교사가 교 육내용이라는 줄 위에서 균형을 맞추어 진보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줄타기의 줄이 너무 곧게 펴져 있거나 혹은 지나치게 느슨할 경우 그 줄 위에서 제대로 균형을 잡을 수 없다. 이처럼 수업 내용도 지나치게 계획만을 고수하거나 혹은 무계획적으로 접근할 경우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또한 어느 한 쪽으로 몸의 중심을 둘 경우 균형을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수업은 적 정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교사와 유아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호흡 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모습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업은 계획, 실행, 평가라는 3단계의 절차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 은 순환적이다. 특히 수업의 마무리 단계에 실시되는 평가는 순환적인 수업 과 정의 매개가 되어 현재 실시된 수업을 다음에 이루어지는 수업에 연결하는 역할 을 한다. 일반적으로 수업의 절차는 수업이 이루어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 분된다. 첫째, 계획은 수업 실시 전에 이루어지며 원활한 수업 실행을 위해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매체 등을 선정하고 적절하게 배치하며 수업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둘째, 실행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며, 교사와 유아가 계획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단계이다.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실행 은 도입, 전개, 마무리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도입은 수업을 시작하며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 내용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기 위한 단계이다. 전개 는 학습자와 교수자가 함께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만들어가는 총체적 인 과정을 의미한다. 마무리는 평가와 유사한 단계로서, 학습자와 교수자가 이번 수업을 통하여 인지, 정서를 포함한 모든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는 과정이다. 셋째, 평가는 수업의 마무리 혹은 정리 단계에서 학 습자와 함께 수업을 통하여 어떠한 지식이나 태도, 기술 등을 학습하였는지 알 아보거나, 수업 후 동료교사 혹은 개별 교사가 수업 실행을 되돌아보고 잘 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는 단계이다. 이러한 수업의 계획, 실행, 평가 단계는 상호 순환적으로 반복하여 이루어진다. 수업의 구성요인은 크게 학습자, 수업, 교육내용으로 볼 수 있다. Duncan과 Biddle의 연구는 수업의 구성요인을 설명하는 고전적 연구라 할 수 있다(이상수 외, 2012에서 재인용). 그들은 수업을 전조변인과 맥락변인, 과정변인, 산출변인 의 네 가지 요소로 나누어 수업의 역동적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모형에 따르 면,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상호작 용에 의해 학습자들의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가 수반된다. 수업의 역동적 상 호작용은 교사의 나이나 성별과 같은 선행 경험, 대학졸업이나 실제 교수 경험 과 같은 교사 훈련 경험, 교수 기술이나 지능, 성격과 같은 교사 특성과 같은 전 조변인과 학생의 나이와 성별과 같은 학생 선행 경험, 능력과 지식, 태도 등의 학생 특성, 학교 규모나 구성원들의 특성과 같은 학교 및 공동체 맥락, 교실 규 모나 교수 매체 등 과 같은 교실 맥락 등의 맥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 러한 전조변인과 맥락변인은 교실이라는 공간에서 교사의 교실행동과 학생 교실 행동 등의 영향을 주고받으며 과정 변인으로 진행되고, 그 결과 단기적 학생의 성장 혹은 장기적 학생의 성장이라는 산출변인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수업은 단 순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요인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수업 내적 요소 뿐 만 아니라 외적 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수업은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구성되고, 역동적이며 복잡한 현상으로 나타 난다. 유치원의 수업은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교수방법으로 인해 ‘수업’이라 는 용어를 사용하기보다는 ‘교수·학습활동’ 또는 ‘활동’ 등으로 지칭되어 왔다(김 영옥, 2001). 그러나 최근에는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나 누리과정 등 정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정책들에서 수업이라는 용어를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유치원 수업은 초·중등 수업과 비교하여 볼 때 학습자의 연령과 수업의 실행측 면에서 구별되는 특성을 갖는다. 먼저 유치원 수업의 학습자는 만 3세에서 5세 로 초등이나 중등 교육에 비하여 낮은 연령을 대상으로 한다. 실행 과정에서도 초등이나 중등 교육에서는 교과서 등의 일정하고 표준화된 수업자료나 절차에 따라 수업이 이루어지지만, 유치원 수업은 계획과 운영 측면에서 교사의 재량이 매우 크다. 유치원 수업은 교사의 재량에 따라 교육내용과 목표, 교재 교구, 수 업 유형 등을 선정하며, 단위 수업 시간 또한 교사의 판단에 근거하여 자율적으 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초·중등 수업은 다수의 교사들이 개별 교과를 지 도하는데 비하여, 유치원 수업은 한 명의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하루의 일과가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유아기는 다른 시기보다 성인의 모델링에 의한 영향력이 높은 시기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교사와 함께 생활하며 교사의 행동, 언어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교사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한 교사가 하루의 일과 대부분의 수업을 제공하기 때문에 교사는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포함한 다양한 역할을 수 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유치원 수업은 초·중등교육과 비교하여 볼 때 수업의 내 용, 방법, 운영 측면에서 보다 자율적이며, 이로 인하여 교사의 능력에 따라 수 업의 질적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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