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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학

유아교육에 있어 좋은 수업의 조건

대부분 교사는 좋은 수업을 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좋은 수업의 실체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은 어렵다. 왜냐하면 ‘좋은’ 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질이나 내용이 보통 이상이나 우수하다.’ 혹은 ‘어떠한 대상이 마음에 드는 상태에 있다.’ 등 사람의 가치판단에 근거하기 때문에 명확하게 고정된 개체로 개념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관련 선행 연구들은 예비 교사 혹은 교사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그 결과 중 유의미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좋은 수업을 설명하고 있다. 서영혜(2004)는 교사와 학생 대상의 면담을 통해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크게 전달, 구성, 관계, 결과 측면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전달의 관점에서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수업을 좋은 수업이라고 보았으며, 구성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현 수준으로부터 출발하여 학생들의 지식을 좀 더 높은 수준으로 재구성해 주는 수업을 좋은 수업이라고 보았다. 관계의 관점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 간의 신뢰를 쌓아가는 수업을 좋은 수업이라고 보았으며, 결과의 관점에서는 의도한 수업 목표를 성취한 수업을 좋은 수업이라고 밝히고 있다. 강나영(2006)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그 결과를 내용, 전략, 관리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내용 차원에서 좋은 수업이란 교사가 중요한 수업 내용을 반복하고 어려운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주거나, 그 내용의 전체적 연관 체계를 염두에 두고 이전에 배운 내용을 점검하는 수업이다. 전략의 차원에서 좋은 수업이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효율적인 질문을 하거나,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생활과 관련된 소재를 다양하게 제시하여 주는 수업이라고 보고 있다. 관리의 차원에서 좋은 수업은 수업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 행동을 인식하고, 이들을 예방할 수 있는 규칙을 미리 정해두며, 학생들에게 일관되고 분명한 원칙에 근거하여 대응하는 수업이라고 밝히고 있다. 최승현(2002)은 좋은 수업의 조건을 교사 특성, 학생 특성, 교육 과정,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 교육 환경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교사 특성으로는 투철한 교육관, 학습자에 대한 존중과 신뢰, 교육의 보람, 즐거움, 성취감 등 이 있으며 학생 특성은 흥미와 관심, 긍정적 태도, 학습의 즐거움, 성취감, 자신감 등 이 포함된다. 교육 과정 영역은 현실과 긴밀하게 연관된 목표와 교육 과정 재고 성이 있으며, 교육 내용 영역은 미래 삶에 필요한 내용과 학습자의 생활, 경험과 밀접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교육 방법 영역은 학습자 동기 유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등 7개의 조건으로 구성되며, 평가 영역은 목표 도달도 평가와 수행평가, 지적, 정의적, 신체적 영역 조화로 이루어지고, 교육 환경은 교사양성 및 연수 제도, 교육시설, 행정 및 재정 지원으로 구성된다. Erikson(1985)은 좋은 수업을 관계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며, 동기유발과 학습 간의 교육적 관계를 단단히 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교사의 결정은 좋은 수업을 위한 기초가 된다고 제안한다. Stone(2002)은 좋은 수업을 해당하는 교과 내용을 잘 가르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마음속 에 배우려는 요구가 스며들게 하는 수업이라고 밝히고 있다. 조규진과 김도기, 김명수(2011)는 좋은 수업의 조건으로 짜임새 있는 수업 설계(good design), 효과적인 언어 전달(good teaching), 효율적인 시청각 자료(good showing), 적극적인 참여(good involving), 그리고 수업 내용에 대한 높은 이해(good understanding)를 제시하고 있다. 김부길(2011)은 좋은 수업에 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좋은 수업이란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나 실물자료를 활용하는 수업, 소집단 학습 설계나 체계적 수업 전략 등 방법적 측면이 잘 연구된 수업,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지식을 구성해가는 수업이라고 제안하였다. 이경민, 서동민, 어음은 나(2009)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과 저널 속에 나타난 좋은 수업과 그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에 대한 수용과 존중을 토대로 유아와 교사가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면서 활발하게 상호작용함으로써 배움이 이루어지는 수업을 좋은 수업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미경과 이시자(2014)는 유아 교사와 예비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수업의 내용과 방법, 환경적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좋은 수업은 유아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수업 내용으로 구성되고, 유아의 흥미를 자극하는 전략을 사용하며,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교사가 지원자 역할을 하는 수업 방법을 활용하는 수업이라고 보았다. 더불어 수업의 환경적 측면에서는 물리적 요소보다는 유아와 교사 간 신뢰 하는 민주적 분위기나 몰입이 가능한 분위기 등 심리적 요소를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였다.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좋은 수업이란 교사와 유아의 상호 신뢰감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수용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여 의미 있는 가르침과 배움이 실천되는 수업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수업의 전제는 좋은 교사의 존재이다. 왜냐하면 질은 교사의 질과 밀접한 관련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업은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전제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교사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제기된다. 한 명의 교사가 수업을 실천하는 유치원 현장을 생각해보면 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질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이처럼 유치원 수업은 유아에게 삶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형성하도록 제공하는 의미 있는 경험 혹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하는 모든 행위라 볼 수 있다. 특히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은 ‘주변의 의미 있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교육부, 2000)는 측면에 서도 교사와 수업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교육현장에서 교육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즉, 교육을 통하여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미래 사회의 변화에 주도적이고 창조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차우규, 2008).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등원부터 하원의 순간까지 언어와 행동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유의미한 존재이다. 유아기는 성인보다 타인에 의한 영향력에 민감한 시기이므로 유아에게 교사의 존재 및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교육에서 교사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은 자명한 일이나 특히 유치원 교육은 질 높은 교사의 필요성과 좋은 수업 실천이 더욱 강조된다.